요가는 복식호흡이 아니다.




<인도에서 만난 절친 Selva Mariana Alegre>


 대한민국은 복식호흡을 사랑한다. 노래를 불러도, 연기를 배워도, 무술을 수련해도 복식호흡을 해야한다. 내 분야가 아니니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아무튼 가르치는 것은 오로지 복식호흡 뿐이다. 그 영향인지 인터넷 요가 동호회들을 돌아다녀 보아도 다들 복식호흡으로 하란다. 하지만 왜! 복식호흡을 해야하는지 납득할 만한 설명은 찾을 수가 없다. 심지어 모 포털사이트있는 요가강습에서도 언제나 마지막엔 " 복식호흡 하세요." 라고 설명한다. 이 쯤 되면 대한민국에선 99.9%가 복식호흡으로 요가를 수련한다 해도 과언은 아닐 듯 한데... 일 년간 요가를 위해 인도를 여행했지만



인도에선 그 누구도 나에게 복식호흡을 가르치지 않았다



대체 머가 맞는 건가요????????????



<요가인이라면 꼭 한번 가보고 싶어하는 리쉬케쉬, 락시만 줄라 다리>




 이 글은 오해를 하기 쉬우니까 일단 전제를 두가지만 깔고 가겠다.


1. 이 글에서 말하는 복식호흡 이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들이마실 때 배를 부풀리는 것을 말한다.


2. 요가에는 8단계가 있고 그 중 3단계 아사나(Asana)를 우리는 보통 요가라고 부른다. 아사나의 뜻은 동작이다. 이 다음 단계가 프라나야마(Pranayama) 우리말로는 호흡 좀더 정확히 번역하면 Energy Flow 로 번역하는데 내가 오늘 말하고자 하는 부분은 프라나야마가 아닌 아사나(동작)를 수련하는 동안 어떻게 호흡하느냐라는 문제이다. (쓰고나니 어렵게 보인다. 아무튼 여러분이 요가를 배울 때 '어떻게 호흡해야하나' 라는 간단한 문제이다. 마치 수학의 미적분;;; 처럼 말이다.)






 일단 복식호흡으로 심호흡을 한 번 한 뒤 자료를 보자. 요가를 수련하면서 이 책을 모른다면 당신은 간첩!!! B.K.S Iyengar의 Light on Yoga (한국어판 요가디피카)에 나온 아사나 수련시 호흡에 관한 부분을 찾아보았다. (어뤤지 시대에 영어를 좀 써줘야 필자가 있어보일테니 원문도 함께 올렸다. 어설픈 번역은 이해부탁드린다 (__)

                    



- In All the asanas, Breathing should be done through the nostrils only and not through the mouth.

- Do not restrain the breath while in the process of the asana or while staying in it. Follow the instructions regarding breathing given in the technique sections of the various asanas as described hereafter. (영문판 59쪽 발췌)


- 모든 아사나는 코로 호흡해야 한다. 입으로 호흡해서는 안된다.

- 아사나를 하는 동안 호흡을 억제하지 말 것. 호흡에 관한 것은 테크닉 섹션에 설명되어있는 대로 따를 것




  테크닉 섹션을 요리보고~ 저리봐도~ 알수없는~ (둘리~~~흥얼거리고 있는 당신은 최소 30대!!!)

 들이마시고 내쉬고의 설명만 있을 뿐, 복식호흡(abdominal breathing)이란 단어는 찾을 수 없었다.




 외국에서는 필자 만큼이나 유명한...(응?) 아니 Light on Yoga 만큼이나 유명한 비하르 스쿨 오브 요가 (Bihar school of yoga)에서 나온 책, 아사나 프라나야마 무드라 반다 (Asana Pranayama Mudra Bhanda)에서 아사나 부분에 있는 호흡에 관한 설명을 찾아봤더니



 Breathing : Always breathe through the nose unless specific instructions are given to the contrary.  Coordinate the breath with the asana practice. ( 영문판 14쪽 발췌)


 특별한 지시가 있지 않는 한 언제나 코로 호흡할 것. 호흡과 아사나 수련을 잘 조정(혹은 조화롭게?) 할 것. 



 고3때도 공부를 안해서 담임선생님의 마음을 까맣게 타들어가게 했던 필자가 책상에 앉아 인도에서 사온 온갖 책들과, 백과사전 수준의 하드디스크에 있는 요가 자료를 찾아보았건만 동작을 수련할 때 복식호흡이라는 말은 어디서도 찾을 수가 없다. 



말보단 주먹(?)...아니 몸으로 느끼는게 빠를터이니 다음 사진을 보면서 동작 하나만 같이 따라해보자.



1. 똑바로 앉는다.


.

.

.

.

.

.

.

.

.





똑바로 앉으라고 -.-+++






허리를 최대한 바닥과 수직이 되도록 펴고 두발 사이는 가볍게 벌린다.




오른쪽 다리를 접고, 두 발 사이는 주먹 한개 간격, 왼쪽 팔을 오른 쪽 허벅지에 걸친다. 




숨을 내쉬면서 몸을 최대한 뒤로 틀어준다. 오른 쪽 팔은 가볍게 바닥을 짚을 것 


(주의사항 : 요가할 때 청바지 입지 마세요 -.-;)


1. 위 동작을 완성 후 몸을 최대한 틀면서 복식호흡을 세번만 해보자.


2. 그 후에 들이마실 때는 가슴으로 들이마시고 내쉴 때마다 복근을 조이면서 점점 더 몸을 틀어보자.



어느 쪽이 몸이 편한가??????


어느 쪽이 더 좋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나??????




이래도 이해할 수 없다면!!!!!!






<B.K.S Iyengar 선생님의 마리치아사나D>



 동작을 하면서 복식호흡을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요가 챔피언-.-b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복식호흡이 몸에 좋고 나쁘고를 따지자는게 아니다.

 사실 난 그런 것을 판단할 만한 의사나 혹은 복식호흡을 이용해서 기공이나 무술을 수련해본 사람이 아니다.

 단지 요가동작을 수련하면서 복식호흡이 가능하냐라는 것에 대한 개인적인 질문에서 이 글을 시작되었다.  





예상 반론 1. 요가 스타일마다 다른 것 아닌가요?



스타일이 다르다고해서 수련하는 동작이 다른 것은 아니다. 요가에는 84가지 동작이 있다.(새로운 동작, 사라진 동작들도 있겠지만 아무튼 현대 요가에선 84가지라고 한다.) 동작의 디테일에 차이가 있을 뿐, 동작 자체가 다른 것은 아니다. 사실 요가 스타일이란 것은 젊은 요가 세대들이 만들어 낸 것이지 인도에서는 모두 하타 요가라고 부른다. 아이옌가르 선생님도, 쉬바난다 선생님도 요가 가르친 것이지 "이게 쉬바난다 요가입니다. 이게 아이옌가르 요가입니다." 라고 말하지 않았단 말이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도, 커피빈의 아메리카노도, 카페베네의 아메리카노도 아무튼 아메리카노지 꺄라멜 마끼아또는 아니란 말이다. 복식호흡을 할 수 없는 동작들이 수두룩 한 건 마찬가지다.



예상 반론 2. 요가 동작마다 다른 것 아닌가요



<두번 째 지도자 과정을 지도해 주었던 Bharath Shetty 선생님>



 동작마다 다를 수도 있는데 중요한건. 중급 이상의 동작들로 넘어갈 수록 복부,허리,엉덩이 부분의 근력을 요구하거나 허리를 꺽는 동작이 많아 복식호흡을 할 공간 자체가 없다. 위 동작을 수련하면서 복식호흡이 가능할까??? 




 개인적인 추측은 한.중.일의 기공 혹은 전통무술에서는 언제나 복식호흡을 이용한다. 단전이란 단어를 모르는 한국인은 없을 정도로 복식호흡은 매우 흔하게 퍼진 수련방식이다. 특히나 초기에 요가를 들여온 분들은 스님들로 알려져있다. 아무래도 무술수련이 익숙한 분들일테니 들여오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복식호흡이 덧붙여졌을 것이란 추측을 해본다. 어디까지나 추측이다. 또한 초기에 요가를 들여올 정도의 열정을 가진 분들이라면 이미 다른 기공이나 무술을 배웠던 경험이 있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오해하지 말자. 무엇을?





 요가와 기공은 다른 분야입니다.













Posted by 뉴요기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2013.02.08 23: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뉴요기즈 2013.02.10 14: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블로그에서 힌트를 찾으셨다니 감사합니다^^
      다 읽어보시고..사실 요즘 이것저것 공부한다고 블로그 방치했는데
      다시 좀 열심히 해보려구요 궁금한 것은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답해드려요^^ 수련 열심히 하시길!

  3. 중락 2013.02.21 13: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익하게 보고갑니다 ㅎㅎㅎ

  4. 2013.03.31 2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뉴요기즈 2013.04.03 14: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죄송하지만 사진은 제 친구 사진이라 제가 함부로 허락하기가
      어렵네요.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5. 2013.04.04 0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6. 2013.04.24 14: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2014.02.27 2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2014.06.27 2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9. joann 2014.10.06 13: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으로 어떤책을 읽어야 더 요가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추천해주실만한 책 없으신 가요?내용에 언급하신 light on yoga
    읽어봐야겠네요

  10. 오민정 2015.02.16 17: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쌘님 저 드리시티 오민정이예요ㅎㅎ 저도 쫌...모셔갈께요^^

  11. 윤지 2015.03.21 10: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글이 재미있네요!

  12. 권익선 2015.04.02 1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가와 기공은 다른 분야라고 하셨는데, 확실한가요?

    이 부분은 수정이 필요할 것 같네요.. 사실상 국내의 단전호흡이라고 하는 단체들은 이미 20년전쯤에 복식호흡을 모두 버렸습니다.
    부작용(기공병)이 심해서... 이부분은 제 개인적인 견해만은 아닙니다.
    현재는 모두 자연호흡을 강조합니다. 이것을 일본을 통해 요가를 전파받은 사람들(현재 주류)이 제대로 해보지도 않고 복식호흡을 도입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건 개인적인 추측입니다.)

    원래 선도법(현재 기공,단전호흡이라 부르는)에도 복식호흡 같은 아류작은 없었습니다. 정신력을 강화시키려면 현실과의 괴리감 없이 육체또한 단련하는 성명쌍수 적인 생각을 안할수 없었던 모양입니다. 보신것처럼 무예수련이 항상 겸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기공 단전호흡의 가장 시조라고 할수 있는 것에는 특이하게도 요가의 우짜이 호흡과 비슷한 무식호흡(강한호흡)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명상을 위한 호흡을 문식호흡이라고 합니다. )

    사실 기공단체들도 요가의 사마디와 같은 명상적이고 집중을 필요로하는 정신수련을 목적으로 합니다. 때문에 거추장스러운 무술은 (우리나라의 경우)수가 너무 많고 배우는데 오래걸리니 제껴두고 앉아서 호흡과 마음을 가다듬는 것만 취하게 됩니다.

    사실 단전호흡이란, 배로 숨을 쉬라는 것이 아니라, 느낌을 아랫배로 내리는 것인데 이해가 잘못되어 전파된 것 같습니다. 선도에는 이런말도 있습니다. '진인은 발바닥으로 숨쉰다.' 그렇다면 이제 족식호흡도 나와야 하지 않을까요(ㅋ농담입니다.)

    어쨋건 복식호흡은 무술이나 기공과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호흡방법입니다.
    80년대 단전호흡이 붐을 이룰당시 누군가의 오해에서 시작된 잘못된 방법입니다.
    물론 복식호흡과 비슷한 호흡방법(목적이 다른)이 일본과 중국에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수많은 무술을 접해보고, 정신수련, 기공법들을 접해 봐도 요가에서처럼 현재의 배를 내미는 복식호흡 방법은
    찾아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요가와 기공은 다른 분야라고 하셨는데,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요가도 사실 신성합일을 위한 다양한 수련체계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배우고 수련해 왔습니다만,
    (이부분에 동의 하신다면) 그렇다면 기공은 다른 분야가 아니라, 정신수련을 위한 다른 접근법으로 분류를 해야 맞을 것 같습니다.

    요가에도 크리야 요가 계열의 쿤달리니 요가가 있듯이 에너지를 다루는 기법을 통해 깨달음을 추구하는, 요가와는 문화적인 특성이나 관점이 조금 다른 수련법으로 말이죠
    사실 기공법에서 무술을 수련하는 것도 육체를 강화하기 위한 하타요가와 같은 맥락으로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장황하게 말씀드렸지만, 결론은 목적이 같다는 것이죠!

    참고하시길...

    • 뉴요기즈 2015.04.02 23: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익선님^^

      자주 와주셔서 감사해요. 제가 다른 분야라고 말한 이유는 보통 기존에 요가하시던 분들이 자꾸 복식호흡을 강조해서 확실하게 설명하고자 하는 이유였습니다. 글에도 적었다시피 전 기공에 대해서는 거의 모릅니다. 근데 많은 사람들이 기공이나 무술하면 복식호흡을 강조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제가 잠깐 무술을 배우거나 했을 때 그런 기억이 남아있었습니다. 사실 익선님 덕분에 좋은 정보들을 많이 배웁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다르지만 같은 목적을 지닌 것 정도로 해석하면 되지 않을까요? 하지만 요가 안에서 아쉬탕가든 아이옝가든 시바난다든 이런 것들은 한가지 수련체계 안에서의 차이지만 기공은 체계 자체가 좀 다르기 때문에 다르다고 표현 한 것이구요.

      저도 목적은 같다라는 부분은 매우 공감합니다^^

  13. 권익선 2015.04.03 1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르긴 많이 다르죠! 겉으로 포장되고 변형된 부분들이...
    현재의 수련체계를 보면 육체수련의 체계는 확실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가도 수천년동안 내려온 것은 대부분 라자요가나 카르마요가, 박티요가, 즈나나요가 등의 정신과 마음을 수련하기 위한 부분들이고, 말씀하신 갈래처럼 (어찌되었든) 하타요가가 강조된 요가 스타일들은 그 역사가 얼마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기공이나 단전호흡이란 이름도 근래에 얻은 것이지, 예전에는 중국에 불교가 들어가기 전에 유행했던 것도 고조선계 선도수련 방법이었다고 하니 선도법이 원래 이름이라고 해야겠네요.(제가 그 시절에 안살아봐서 역사학자의 말을 옮겨 봅니다.)
    선도(仙道)라고 하면 신선이되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 신선이란 기준이 요가에서 이야기하는 신성합일과 다르지 않습니다. (삶이란 관점에서 보면 더 뛰어난 부분도 있습니다. 물론 현재의 요가스타일과 비교하면 부족한 부분이 더 많습니다만)
    제가 느꼈던 부분은 깊게 들어가려고 하면 할수록 같은 느낌이 너무 많이 들어서 그렇게 표현했던 것인데요 육체를 수련하는 체계말고, 전체를 보면 체계가 굉장히 유사합니다.

    몸을 바라보는 관점과 최근 몇백년동안의 문화적인 차이 때문에 육체를 수련하는 체계가 많이 다르게 발전했을 뿐이죠

    가까운 시일에 시간이 된다면, 요가 해부학이나, 통증에 관련해서도 선생님의 고견을 듣고 싶네요
    글이 아니라, 직접 뵙고요 ^^ (답변감사합니다.)

    • 뉴요기즈 2015.04.05 19: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익선님 안녕하세요^^

      요가 역사를 공부하다 알게된 것이 아사나 부분은 사실 이집트에서 전해져 왔습니다. 5000년 이상 되었겠죠. 그게 아마 인도로 넘어가면서 힌두이즘과 결합된 것 같습니다. 이 것에 관한 자료는 우연히 본 다큐멘터리에서 보게 되었구요. 다큐멘터리 영상 안에서 이집트 벽화에 요가 동작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기회되면 영상도 드리고 하고 싶네요^^ 보면서 매우 신기했었거든요. 사실 이부분에 관한 이야기는 대니파라다이스라는 선생님한테 처음 들었었어요. 제 블로그에 그 분에 관한 이야기도 있답니다.

  14. 권익선 2015.04.05 21: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아사나가 이집트에서 전해졌다는 이야기는 두번째 듣는 이야기인데요
    다큐를 본적이 없어서 그럴까요? 다큐감독의 관점에 따라 내용의 방향은 얼마든지 편집될수 있는
    부분이라 아직 확 신뢰가 생기지는 않네요

    다만 인도의 아리안족들이 초고대문명의 연결루트를 타고 바이칼호쪽에서 실크로드를 통해 유럽으로 갔다가 아프리카 쪽으로 남하하여 서남아시아를 통해 지금의 인도로 들어갔을 거라는 역사학자의 주장을 담은 다큐는 몇편 본것 같아서 이부분에 대한 내용이 어느정도는 수긍이 가기도 합니다.

    이 내용과 더불어 요가가 한민족에게서 시작된 정신수련의 갈래라고 주장하는 아웃사이더 역사학자분도 본적이 있는데요
    아사나 수련이 오늘날처럼 발달(?)하지는 않았겠지만, 그 유래를 찾는다면 당연히 이집트와 그 이전 유럽의 아리안족, 그리고 그들이 그 전에 이동해왔을 수메르나 바이칼호쪽 초고대문명에서 그러한 수련법의 연원을 찾는 이야기가 전혀 쌩뚱맞은 것만은 아닌 것 처럼 느껴지네요
    (고대 창세신화나 문화적인 습관도 비슷한 부분이 많구요)

    뭐 그때 안살아봐서 알수 없는 이야기지만, 저로서는 믿고 싶은 내용이기는 하네요

    대니선생님 재미있는 분 같네요
    기회가 된다면 그 다큐도 꼭 보고 싶네요(물론 한글자막있는걸루요 ^^: 영어가 딸려서)

  15. 권익선 2015.04.07 1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야 감사하죠!

    네! 강원도 원주에 있습니다
    혹 시간되시면 놀러오시길...
    (이름클릭하면 카페로 바로 가네요^^)

  16. 조재희 2015.04.26 15: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람쌤~ 안녕하세요~~~재희에요
    저 얼마전부터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이 내용이 너무 와닿아서 퍼가도록 하겠습니다.
    출처와 링크는 꼭 걸어놓을게요~~~

  17. 오르카 2015.06.26 2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똑바로앉지않은 모습이 매력이어서 글을 남겼습니다. 헤헷. 글 잘 읽었습니당!!^^

  18. 김민아 2016.06.12 11: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초중고등학교 음악체육시간마다 강요되었던 복식호흡에 익숙해져있어서 요가수업때 가슴으로 호흡하는 방법에 적응하기 어려웠어요. 지금도 배로 호흡하는게 편하긴 하지만 흉식호흡을 하려고 했을때 웃자이호흡(정확히는 모르지만..)에 좀더 접근하기 수월한것 같은 느낌이구요. 요즘 호흡과 반다, 관절과 근육의 움직임과 사용법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져서 선생님 블로그를 정독하는 중이예요!

  19. 2016.10.07 1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 딘딘 2017.12.17 22: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40년간 무예를 하신 스승님께 요가를 배웠어요. 확실히 무예하시는 분이시라 호흡은 항상 배로!~하라 하십니다

  21. 흰둥이 2019.06.17 09: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가해부학 홀로 삽질하며 공부중인데 첫장부터 막혔던 breathing에 대해 찾아보다 여기까지 왔습니다. 결국 복식=횡격막 호흡을 말하는 것이고 이것이 우짜이 호흡인 듯 합니다. 필라테스에서 말하는 흉곽호흡도 사실은 횡격막 호흡이고 결론은 모든게 같다! 라고 결론내려도 되겠습니까? (응??) 요가 아나토미 1장이 호흡으로 할애되어 있으나 영어로 보고있는 관계로 제가 지금 뭘 보고 있는건지 사실 모르겠기에 여러 쪽글들 찾아보며 내린 결론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책에는 가슴이 사방으로 확장되지만 그렇다고 upper abdominal 부분이 bulge되어야지 expansion되지 말아야 한다고 나와요. 요가는 복식호흡(통용되는 의미로)이 아니다. 라고 말하네요. 레슬리 아저씨가요. 아므튼 이런 글 남겨주시고 공간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요가도 해부학도 철학도 홀로 삽질 중인데 사실 보람님 유툽도 종종 검색에 나와 종종 보고있어요. 인스타에서도 눈팅도 좀 ... ㅋㅋ 암튼 감사합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