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가인 이야기

요가인 인터뷰 - 인도 마이소르의 아쉬탕가 요가 선생님 찌따난다


<인도 마이소르에서... 난 사진도 참 잘 찍는다...>


더이상 잃을 것이 없어 떠난 여행에서


무작정 찾아간 인도 마이소르



좁은 교실

교실에 가득찬 십여명의 학생들

학생들이 흘리는 땀과 땀내, 우짜이 호흡 소리

이국적인 새소리와 이슬람 사원에서 들려오는 기도소리

그 곳에서 만난 나의 첫번 째 요가 선생님 찌따난다와의 인터뷰



<찌따난다 선생님과 Janoschs Turnstunde라는 친구, http://janoschs-turnstunde.tumblr.com/ 그의 블로그이다.>



일단 본 글 시작에 앞서서 배경설명이 좀 필요할 듯 하다.


인도 요가의 도시 마이소르에는 두명의 유명한 아쉬탕가 요가 스승이 존재한다. 혹은 존재 했었다... 외국인들 사이에서 유명했던 파타비 조이스 선생님은 몇년 전 돌아가셨고 반대로 인도인들에게 유명한 B.N.S 아이옌가르 선생님은 아직 살아계시다. B.N.S 아이옌가르 선생님의 제자이자 마이소르를 대표하는 찌따난다 선생님은 현재 마이소르 만달라 요가 샬라에서 요가를 가르치고 있다.


바로 그 곳이 그레이트하고 판타스틱한 내 요가발자국의 시작점......(?)


인터뷰는 내 절친 마리아나와 함께했다.


요가발자국 - 파란색

찌따난다 - 검은색

마리아나 - 녹색


--------------------------------------------------------------------------------------------------------------------

본명이 어떻게 되나요?


그냥 찌따난다로 불러주세요.


찌따난다라는 이름이 힌두 신의 이름이 맞나요


사실 힌두 신의 이름은 아니구요. Chidananda = Internal happiness Chit + ananda, 내면의 행복이라는 뜻입니다.

 

요가를 시작하게 된 계기 아버지 영향이였나요?

 

네 아버지가 연습하는 것을 보고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8살 때 시작 처음 몇 년은 재미있었는데 그후에 흥미를 잃었어요. 친구들이랑 놀고 싶고 크리켓을 하고 싶었지만 아버지 때문에 연습을 계속할 수 밖에 없었어요. (인도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는 크리켓이다. 골목에서 아이들이 크리켓을 하는 것을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다.)

 

어떤 선생님들께 요가를 배웠나요.

 

B.N.S 아이엔가르선생님께요.


아버지에게도 배웠나요?


사실 아이엔가르 선생님이 첫번 째 요가 선생님이였어요. 8살 때부터 Parakalmutt 파라칼마트(힌두 사원2층임) 배웠습니다. 최근 20-25년간 아이엔가르 선생님이 그곳에서 가르쳤어요. 최근 1-2년 전부터 그곳에서 더 이상 수업을 하지 않습니다. 20-25년 정도 아이엔가르 선생님과 수련했습니다. 아버지와 수련을 하게 된 이유는 아버지가 오래전 새로운 곳에서 요가를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파라칼마트에 찾아가기 힘들고 그럴 때 아버지에게 아사나와 프라나야마 등을 배우게 됐습니다. 또다른 선생님 Shankar Narayan Jois에게도 배웠습니다.


Shankar Narayan Jois는 어떤 선생님인가요?


파타비 조이스 선생님의 오래된 제자입니다.(친인척일 듯 하다. 성이 같은걸로 봐선...)


어디서 가르치시나요?


마이소르에 계시지만 가르치는 건 그만두셨어요. 65-67세 정도 되셨어요.


<이분이 바로 그 유명한 B.N.S 아이옌가르 샘>

근엄한 사진을 기대했다면 미안하지만 이 분 동네 할아버지 같다 ㅠ.ㅠ 아마 올해 연세가 86세 ㄷㄷ


아 제가 나이를 여쭤보는 것을 깜빡했네요. 몇 년생인가요?

 

1980년생이예요.

 

마리아나 : 거짓말 하시면 안되요 웃음^^

 

낼 신분증을 가져올께요 하하

 

아버지와의 관계가 궁금하네요. 왜냐면 아버지가 요가 선생님이고 그래서 단지 아버지로서의 역할만 하진 않았을텐데요. 서로 친해지기 더 힘들지 않았나요?

 

, 사실입니다(웃음) 아버지는 굉장히 엄격한 사람입니다. 언제나 규율을 지키기 원하고 언제나 절 가르쳤습니다. 단지 요가뿐만이 아닙니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등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웠습니다. 어떻게 생각하고 헌신하는지아버지는 강제로 저를 매일 아침 4시에 일어나 집에서 수련하게 했고, 아버지 역시 집에서 수련하시거나, 요가 샬라에 가서 수련하곤 합니다. 매우 요가에 헌신하는 분입니다. 학생이 수업을 오던 오지 않던 매일 수련하고 요가샬라로 갔습니다. 사실 전 굉장히 게으른 사람인데요 ^^ 제 아버지가 절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아버지가 없었으면 이렇게 수련하지 못했을 겁니다.

 

현재는 5시에 일어나서 프라나야마를 매일 수련해요. 저녁 때 주로 아사나 수련을 합니다.

 

다른 스타일도 수련한 적이 있는지요?

 

! 다른 스타일을 수련한적은 없어요. 아쉬탕가만 수련할 생각입니다.

 

수상경력은 어떻게 되나요?

 

많아요너무 많아서 다 홈페이지에 올릴 수가 없어요.


<그 당시 8세...>

 

사실 아사나 대회가 어떤식인지 궁금해요. 어떤식으로 평가하나요? 아사나의 아름다움?

 

참가자가 동작을 할 때 단순히 얼마나 아름다운지만 보는 것은 아니예요. 어떻게 움직이는지, 어떻게 호흡하는지, 얼마나 완벽하게 하는지, 몸이 떨리는지 안 떨리는지 모든 것을 채점합니다. 10점 만점 기준으로 채점해요.

 

모든 아쉬탕가 시리즈를 수련했나요?

 

어드밴스C 시리즈까지 수련을 마쳤고 어드밴스 D는 몇몇 아사나 까지만 수련을 했어요. 하지만 너무 바빠서 최근엔 어드밴스 시리즈를 수련하지 못하고 있어요. 직업으로서 선생님이 되면 자기 수련을 하는게 쉽지 않아요. 수업이 마친 후에는 피곤해서 힘들어요.

 

웹사이트에서 보니 16세부터 가르치기 시작했다던데 어디서 수업을 했었는지요 또 어떤 학생을 가르치게 되었나요?

 

아버지 스튜디오에서 가르치기 시작했어요. 이 지역 사람들 이였는데 가끔 외국인도 있었죠..

 

전공이 엔지니어링 이라던데 왜 요가선생님을 하게 되었나요?

 

컴퓨터 사이언스예요. 학사까지 마쳤죠.

 

근데 왜 요가를 가르치기 시작했죠?

 

어떤 직업을 가지든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었어요. 돈을 위해서 하는 것이 싫었죠. 요가를 가르치는 것이 단순히 건강만을 주는 것은 아니예요. 요가를 가르치는 것이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라 생각해요. 요가는 단순히 아사나를 하는 것만은 아니자나요. 요가를 가르치는 것은 지식을 전달하는 것 이예요. 그래서 그 것이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해요. 그래서 전 요가 선생님이 되어서 매우 행복해요.


<B.N.S 아이옌가르 샘과 찌따난다 샘의 제자들... 난 오른쪽 끝에 있다. 이란에서 온 무네스 작품>


마이소르 만달라에서 가르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아버지 스튜디오에서도 수업중인 것으로 아는데

 

최근에… 3년전에 시작했어요. 제가 오기 전엔 시샤드리(또 한명의 유명한 선생님이다. 주로 프랑스인들이 많이 가서 배운다)가 가르치고 있었는데 자신의 샬라를 만들려고 계획 중이였죠. 그래서 하리쉬가 절 데려왔어요. (마이소르 만달라 요가 샬라의 주인)

 

수업을 가르치기 위해선 스승님인 B.N.S Iyengar의 허락이 필요한가요?

 

아니요. 그렇지는 않아요.

 

이번 질문은 매우 중요한데요. 수업중엔 어떤 생각을 하나요? 어떤 감정을 가지나요?

 

제 목적은 오로지 잘 가르치고 정확하게 가르치는 것 이예요. 내가 학생들을 도울 때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요. 그 것들만이 제가 항상 생각하는 것 이예요. 기쁨이나 슬픔 같은 감정은 없어요. 바빠서 생각할 겨를이 없죠. (교실에 최대 14명 정도가 들어가는데 항상 어드져스트먼트를 위해 여기저기 뛰어다닌다. 보는 학생들이 안쓰러울 정도로 열심히 한다. 그게 찌따난다 선생님의 매력일지도…)

 

마리아나 : 수업 중에 나이스 라고 말하는게 행복해서 그런거죠? 웃음

 

학생들이 발전할 때 하는 말이예요. 하하

 

많은 아쉬탕가 빈야사 수련자들이 부상을 입는데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아쉬탕가 뿐만이 아니라 모든 요가가 마찬가지예요. 자신의 한계에 따라서 수련해야 해요. 만약 억지로 (능력이상으로), 정확한 호흡 없이 수련한다면 부상을 당하게 되요. 모든 요가가 그렇죠. 정확한 방법이 매우 중요해요. 전통을 따르지 않는 요가를 수련하다 보면 부상을 당할 수도 있죠. (여기서 말하는 전통이랑 선생님에서 선생님으로 내려져오는 노하우가 축적된 방법을 말하는 듯 하다. 요가는 책을 보고 비디오를 보고 배울 수 있는 분야가 아니다.) 몸을 이해하고, 한계를 알고, 정확한 방법으로 수련, 정확한 호흡이 매우 중요해요. 


가르치기 어려운 학생이 있나요?

 

어려움은 없어요. 모든 레벨의 학생을 가르칠 수 있어요. 단지 선생님은 학생의 몸 상태나 유연성에 따라서 가르쳐야 해요. 중요한 것은 레벨을 파악하는 것. 컨디션, 유연성, 경험 만약 이 것을 이해한다면 가르치는 것이 쉬워지죠.




외국에서 워크샵을 진행하고 싶은 생각은 없나요?(내가 언제나 묻는 질문이다 크큭)

 

물론 하고 싶어요.

 

마리아나 : 아르헨티나에 올 수 있나요? 하하하 (마리아나는 언제나 호탕하게 웃는다...)


<내 요가의 시작점이자 마지막 이였던 마이소르 만달라 요가 샬라, 현재는 새로운 건물로 이전했다.>


B.N.S Iyengar 선생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마이소르에서 최고의 선생님이죠?

 

저에게 Iyengar 선생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지 말아주세요. 현재 마이소르에서 살아있는 유일한 구루(스승) 이예요. 살아있는 전설이라 할만한 분은 B.N.SIyengar B.K.S Iyengar(아이옌가르 요가의 창시자이자 B.N.S Iyengar 선생님과 함께 크리쉬나 마차리아 선생님의 제자이기도 하다) 선생님이시죠.

 

인도에서 말이죠?

 

. 남쪽에서는 그렇게 두분의 아쉬탕가 선생님이 계시죠..

 

B.K.S Iyengar 선생님도 말인가요?

 

B.K.S Iyengar 선생님도 원래는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 수련자였어요. 이삼십대 시절에는 말이죠. 하지만 현재는 그분의 스타일을 가르치시죠. 파타비 조이스 B.N.S 아이옌가르, B.K.S 아이옌가르 선생님 모두 크리쉬나 마차리아에게 배웠지만 현재는 각자 수정한 스타일을 가르치죠.

 

파타비 조이스 선생님과 B.N.S 아이옌가르 선생님의 스타일이 매우 다른가요?

 

크게 다르지는 않아요. 시퀀스 중 작은 몇몇 부분들이 바뀌었죠.

 

아이옌가르 요가 수련자들은 아쉬탕가 요가와 아이옌가르 요가가 정반대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아요. 좀더 기술적이고, 좀더 호흡에 대해 자세히 가르치고, 매우 천천히 완벽하게 가르치죠. 길이 다르고 다가가는 방법이 다른 것이죠.

 

아쉬탕가 요가가 좀더 전통적인 방식인가요?

 

.

 

(B.K.S 아이옌가르 선생님이 아쉬탕가 요가 수련자였던 것은 이 때 처음으로 알게 된 사실이다. 아이러니 하게도 외국에서 수련하다보면 아이옌가르 수련자들은 아쉬탕가 요가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들의 구루지인 B.K.S Iyengar 선생님도 원래는 아쉬탕가 수련자였다. 크리쉬나마차리야가 마이소르에서 25년간 요가를 가르치던 시기에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를 가르쳤으니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사실 이 인터뷰는 앞선 인터뷰보다 먼저 진행하였다. 2012년 5월에 한 인도를 떠나기 직전에 한 인터뷰였다.

 

<이렇게 보면 동네 청년 같기도 하다, 마이소르 만달라 요가 샬라 앞에서>

 

요가 선생님으로서의 꿈은?

 

(웃음) 특별한 꿈은 없어요, 내 일을 잘 해내는 것, 학생들의 정신과 몸의 건강을 돕는 것, 요가를 잘 가르치는 것, 아사나 뿐만이 아니라 이론까지그 것이 제 꿈이예요.


---------------------------------------------------------------------------------------


처음 본 순간부터 보는 행동 만으로도 요기의 삶이 어떤 것인지 보여주었던 내 첫번 째 스승이다.

강력히 추천하는 선생님 중 한 분. 


현재 두 곳에서 수업 중이다.


마이소르 만달라 요가 샬라 (마이소르의 락시미뿌람이라는 동네에 있다.)


http://www.ashtanga.org/


선생님의 아버지가 운영중인 샬라 (마이소르의 고쿨람에 있다.)


http://myashtangayoga.com/


<마리아나, 뉴요기즈, 훌리안, 리사 우리는 찌따난다샘의 제자들>


요가 수련자들이 고리타분할 거란 상상은 버려라~! 우리는 수퍼 쿨한 마이소르 친구들!!!


고생한 필자를 생각해서 밑에 손가락 추천버특 꾹 눌러주삼!